본문 바로가기

청년취업 전략

[청년멘토링 3]마이스터고 학생의 국제활동 고민

아래는 소셜멘토링 잇다 http://www.ittda.co.kr

를 통해서 받았던 질문 사례입니다. 


< 소셜멘토링 잇다의 홈페이지 첫 화면 > 


안녕하세요! 00마이스터고에 재학중인 2학년 최**입니다.
저희 학교는 마이스터고로, 대학교 진학이 아닌 취업을 목적으로 하는 학교입니다. 그래서 학교에서 C, C++, DB, DS, OS, Android 등과 실무에 관련된 것들을 배우고 IT 분야의 회사로 취업을 하는 학교입니다.

저는 마이스터고에 입학하기 전부터 작게나마 국제기구와 NGO 입사에 대한 꿈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의 모토는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사람이 되자'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인지, 빈민국에 가서 제 기술로 사람들이 물을 찾거나, 시각 장애인이 스마트폰을 자유롭게 사용하는 등 남을 위한 기술을 이루는 것을 꿈꾸고 있습니다. 혹시 제가 하고 싶은 일들이 국제기구나 NGO에서 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가능하다면 어떤 경로를 통해 저의 꿈을 이룰 수 있을지도 알고 싶습니다.

또한 해외 봉사 활동은 어떤 방법으로 갈 수 있을지도 궁금합니다. 어떻게 시작하면 좋을지도 궁금합니다!!

제가 아직 작게나마 꾸고 있는 꿈이지만, 전 나중에 제 꿈을 이루고 있는 모습을 그리곤 합니다! 너무나 행복한 꿈인것 같습니다^^ 바쁘실텐데 조언..ㅠㅠ 부탁드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최** 님~ 
멋진 꿈을 가지고 도전하는 모습 너무나 보기 좋고, 매우 좋은 동기도 가지고 있어서 저도 꼭! 돕고 싶은 마음입니다. 제가 받았던 잇다의 질문 가운데 가장 좋은 질문 사례라고 해도 무리가 없을 것 같습니다. 그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1. 꿈을 가지고 구체적인 도전을 하고 있다. 
2. 꿈에 대한 동기(직업 중에서 '업'에 대한 고민)도 고민을 가지고 방법을 찾고 있다. 
3. 비교적 늦지 않은 시기에 구체적인 준비들을 하고 있다. 
4. 그 준비와 방향이 큰 흐름에서 매우 적합하다. (IT와 창업이라는 분야)
 

우선 질문하신 내용들에 대한 대답은 아래 정보가 도움이 조금 되실 듯합니다. 
* 진로에 대한 조언 및 봉사단 관련 정보 
http://www.worldfriends.kr/84

한국국제협력단(http://koica.go.kr) 에서는 전문계 고등학생들에게 특화되어 있는 해외봉사활동이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한국국제협력단의 ODA교육원에서도 진행하는 교육도 꼭! 들어두시길 권해 드립니다. 수료증도 잘 받아두면, 추후 해외봉사 지원이나 대학진행에도 크게 도움될 것으로 보입니다. 
해외봉사활동과 관련해서는 고등학생들에게 보다는 대학생들에게 더 큰 혜택이 많은 것 같습니다. 국제기구 및 NGO 근무도 사무직일 경우 최소 학사(대학 졸업)이나 석사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특히 국제기구에서는 석사 이상으로 준비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래도) 위의 글을 읽어 보시면 아시겠지만, 국제기구나 NGO도 전문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 님이 IT관련 전문성만 잘 준비하시면 기회는 너무나 많을 것으로 보입니다. (영어에 대한 준비도 잘 해두시면 기회는 정말 배가 될 것입니다. ) 혹시 도움이 되실지 몰라서 아래 창업관련 정보도 공유합니다.  
http://www.worldfriends.kr/189 


아래는 추가적으로 온 질의와 답변에 대한 내용입니다. 

제 질문에 대해 깊이 생각해주시고 칭찬도 해주시고 좋은 말씀 많이 해주셔서 정말정말 감사드립니다! 전 많은 준비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는데 이제 차근차근 준비하면 나중에 꿈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에 너무 뿌듯하고 이렇게 방법을 알려주신 멘토님께 정말 감사드린다는 말씀 전해드리고 싶습니다. 조금은 불투명한 제 미래가 보이기 시작한 것 같아 마음이 편해지기도 합니다! 멘토님께서 알려주신 방법들을 잘 활용해서 나중에 국제기구에서 일할수 있도록 열심히 준비해나가겠습니다! 
--- 중  략 ---
혹시 궁금한 점이 있는데 하나 더 여쭤봐도 될까요? 국제기구나 NGO를 가기 위해서는 어떤 방식으로 지원하는지도 궁금합니다! 즐거운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드립니다!


도움이 되었다니, 저도 너무 즐겁습니다. 질문에 대해서 답변을 하면 우선 국제기구는 NCRE(유엔국가별경쟁시험)이 있습니다. 난이도가 꽤 높고, 기본 석사 이상에서 시험을 치루는 것이 유리합니다. 다른 방식은 외교부에서 진행하는 JPO(국제기구초급전문가)가 있습니다. 이 역시 외무고시 수준으로 보셔도 좋습니다. 시험에 자신이 있는 경우라면 위 2가지 시험에 응시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NGO의 경우는 필요에 따라서 수시 채용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역시 경력직이 많고, 신입을 뽑더라도 좋은 곳은 관계 기관의 인턴 경험이 있는 사람을 선호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국제기구나 NGO의 경우는 인턴십을 다양하게 뽑고 있습니다. 검색해 보면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어 관련된 세부적인 설명은 중략하겠습니다. 지속적으로 꿈을 향해서 멋지게 준비하시길 바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