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유앤스토리/영어공부 이야기

영어학습의 중요한 키워드는 '몰입'과 적성이다.



진로 설계 전문가가 쓴 적성에 따른 영어학습법
하버드에서 사회학 박사를 취득한 정효경 씨가 진로 설계 전문가로 활동하면서 작성한 책이 나왔다. <초등영어 학습법> 이 책에서 얘기하는 몰입과 적성에 대해서 공감하는 바가 커서 함께 생각을 나누고자 한다. 무엇보다 영어는 장기적으로 봐야하는데, 그러한 전략을 위해서는 보다 자신의 적성에 맞는 학습법을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

영어학습과 운동 배우는 과정은 유사성이 크다! 핵심은 몸에 익숙하게 만들기!!
난 최근 영어공부는 운동 배우는 것에 비유를 많이 한다. 아는 것보다 지속적인 반복 연습을 통해서 몸에 익숙하게 마는 것이 핵심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초등영어 학습법>에서의 내용처럼 자신의 적성에 따른 학습법을 익히는 것도 중요한 고려 사항이 된다. 어떤 종목의 운동을 할지, 어떠한 학습 일정으로 기본기를 배울지 등도 운동과 매우 유사한 영어학습의 고려사항이 된다.

각 적성에 따라 회화먼저, 에세이 작성법 먼저 등의 내용이 달라질까?? 고민..
물론 책에서 주장하듯 대인관계 지능이 높은 아이들에게는 회화를 먼저 익히게 하고, 논리와 수리능력이 강한 아이들은 명료한 문법을 좋아하니 에세이를 쓰게하고, 언어 지능이 우수한 아이들에겐 스토리를 만들어보게하면 교육적 효과가 뛰어나다고 한다. 관련해서 최근 검증된 자료들이 있어서, 보편적 영어학습법과 비교해봐야하는 부분이라고 생각된다^^

-- 아래는 YES24에 소개된 서평이다 --

유학가지 말고 국내에서 공부하자
-하버드 박사가 제시하는 초등영어 학습법 -

영어가 가장 강력한 문화자본이 된 21세기 대한민국, 아이를 둔 엄마와 아빠는 걱정한다. 내 아이를 남 부럽지 않게 키우고 싶지만 네이티브처럼 영어를 구사하도록 교육하기에는 돈이 많이 든다. 영어 유치원에 보내야 하고 영미권으로 어학연수도 보내야 하고, 수능 외국어영역 공부 따로, 토익 따로, 토플 따로……. 이러다 보니 영어 무서워서 애 안 낳겠다는 가정도 생길 정도다.

『하버드 박사의 초등영어 학습법』은 영어를 잘 하기 위해서 굳이 외국에 나갈 필요가 없다고 말한다. 책의 저자 정효경은 하버드 대학에서 사회학으로 박사 학위를 받고 귀국하여 교육 전문가의 길을 걷고 있다. 그녀는 영어학습의 가장 중요한 키워드가 '몰입'과 '적성'이라고 말한다. 강한 동기부여와 영허 학습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인 4세에서 8세까지의 시기만 놓치지 않는다면 네이티브처럼 영어를 구사할 수 있게 키울 수 있단다.

책에는 MI(다중지능)을 이용하여 효과적인 영어학습 방법이 소개되어 있다. 아이마다 적성과 취향이 다른데 일괄적인 잣대와 방법으로 영어를 가르치다 실패할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때문에 다중지능을 고려하여 맞춤형 교육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 또한 이 책은 미국에서 실제로 초등 교과과정에서 어떻게 영어를 학습하는지에 대한 내용이 수록되어 있어 아이의 유학을 준비하는 가정은 물론 국내에서 유학 없이 제대로 된 영어 교육을 시키려는 독자에게도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저자 : 정효경
연세대학교 영문학과를 졸업하고, MIT에서 MBA를(금융공학석사), 하버드대학교에서 사회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뉴욕의 세계적인 증권 및 자산운용 회사인 크레디트 스위스 퍼스트 보스턴과 전략 컨설팅 회사인 에이티 커니에서 근무했다. 현재 하버드대학교 교육학과 교수인 가드너 교수의 다중지능 이론에 근거해서 학생 및 성인의 적성과 진로 분석을 도와주는 교육 컨텐츠 전문회사인 (주)드림트리를 운영하고 있다. 저서로는 『하버드 박사들의 타임머신 지능 개발 여행1~5권』『아이의 10년 후는 다중지능이 결정한다』가 있다.



-- 목  차 --
프롤로그
영어학습의 가장 중요한 키워드, 몰입과 적성

체크해보기
아이의 영어를 망치는 부모/ 아이의 영어 실력을 쑥쑥 키워주는 부모/

PART 1 초등 영어학습의 7가지 황금룰
01 영어학습에 가장 효과적인 4세에서 8세를 놓치지 마라
02 영어 유치원, 꼭 보내야 한다는 생각을 버려라
03 무조건 2400시간 이상 노출시켜라
04 영어 몰입 교육을 극대화시키려면 강한 동기부여를 해주어라
05 날마다 주 7회 영어학습을 습관화하라
06 저학년, 중학년, 고학년 학습방법이 달라야 한다
07 아이의 강한 지능과 약한 지능을 파악하라

PART 2 한국에서도 미국식 영어 연수가 가능하다
01 커리큘럼과 학습 방식으로 승부하는 한국형 몰입식 영어학습법
02 한국에서 진행하는 미국 연수식 영어학습법
03 커리큘럼, 학습방법, 부모와 선생님의 삼위일체
04 몰입식 커리큘럼의 다섯 가지 핵심

PART 3 아이마다 영어를 배우는 속도와 패턴이 다르다
01 내 아이의 MI(다중지능)을 알면 영어학습법이 보인다
02 MI(다중지능) 학습법으로 영어와 지능개발을 동시에 잡아라
논리수리지형형 아이의 영어학습법/언어지능형 아이의 영어학습법/대인관계지능형 아이의 영어학습법/공간지능형 아이의 영어학습법/음악지능형 아이의 영어학습법/신체지능형 아이의 영어학습법/봉사지능형 아이의 영어학습법/웅도 분교 학생들 사례로 보는 영어학습법

PART 4 미국식 커리큘럼으로 배우는 학년별 초등 영어학습법
Level 1 초등 1학년 커리큘럼(미국 유치원 커리큘럼)
Level 2 초등 2학년 커리큘럼(미국 초등 1학년 커리큘럼)
Level 3 초등 3학년 커리큘럼(미국 초등 2학년 커리큘럼)
Level 4 초등 4·5학년 커리큘럼(미국 초등 3/4학년 커리큘럼)
Level 5·6 초등 5·6학년 커리큘럼(미국 초등 5/6학년 커리큘럼)

부록 Level Exit Test



특목고도 엘리트 코스 진학도 문제없는 초등 영어학습법
하버드 박사 출신으로 만 4년 넘게 영어교육 현장에 몸담은 저자의 초등 영어학습론


언젠가부터 우리 사회에 불어닥친 영어 열풍. ‘도대체 몇 살부터 영어 교육을 시켜야 할까?’ ‘영어 유치원은 꼭 보내야 할까?’ ‘아이가 아직 어린데 해외 연수를 보내야 할까 말아야 할까’ ‘아이의 학년에 맞는 영어학습법은 어떤 것일까?’ 요즘 학부모들치고 이런 고민 하지 않는 사람이 없을 것이다. 하버드 박사 출신으로 만 4년 넘게 영어교육 현장에 몸담았던 저자는 이러한 물음들에 명쾌한 답변을 제시하며, 초등 영어학습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영어 학습의 적기가 만 4세에서 만 12세라고 한다. 이 시기는 영어를 외국어가 아닌 제2언어로 받아들여 모국어 스타일로 배우기 때문에 영어 발음도 흡수력도 훨씬 높기 때문이다. 초등 시절은 바로 이 시기일 뿐더러, 입시 압력이 덜한 초등 시절에 영어를 통해 문학, 과학 등의 소양을 쌓는다면 지능개발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다고 한다. 저자는 “지난 4년간 아이들의 가르쳐본 결과, 초등 영어를 잡지 못하면 입시 압력이 시작되는 중학교 이후는 더더욱 어려워, 훌륭한 영어 실력이 전제가 되는 특목고나 기타 엘리트 코스 진학도 어렵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라고 경고한다.

영어학습의 가장 중요한 키워드, 몰입과 적성
한국에서만 공부해도 해외 영어연수 못지않은 ‘몰입’과 ‘적성’ 영어학습법


그렇다면 초등 영어를 잡는 비법은 무엇일까? 이 책에서는 ‘몰입’과 ‘적성’ 영어학습법을 제안하고 있다. 이는 저자가 대치동 초등학교 학생들을 미국과 캐나다에 연수 보내서 그곳 선생님들과 함께 개발한 커리큘럼에 기초해 만 4년 넘게 ‘MI 영어교육센터’를 운영하면서 확신한 것이다. 초등학교 1학년 때부터 ‘몰입’과 ‘적성’ 영어학습법을 체계적으로 실시한 아이들은 해외 영어 연수를 다녀온 학생들 못지않은 실력을 가질 수 있다고 한다. 이 책에서 말하는 한국형 몰입식 영어학습법이란 아이한테 지독하게 영어 공부를 시키는 것이 아니라, 하루에 3시간씩 3년동안 2400시간 이상 영어로 읽고 쓰고 말하는 환경에 빠지게 해주는 것이다. ‘소그룹(4~6명) 위주로 날마다(주 5회~7회) 학습’도 강조하고 있다. MI(다중지능) 영어학습법은 아이의 강한 지능 차별화와 약한 지능 보완을 통한 영어학습법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논리수리지능이 강한 아이들은 문법에 강하고 회화나 쓰기에 약할 수 있으므로, 가능한 상세한 설명으로 아이를 논리적으로 이해시켜 영어의 4대 영역을 골고루 발달시켜주어야 한다고 한다.

체계적이고 학문적으로 접근한 부모와 교사들을 위한 영어 교육서
MI 영어학습법과 한국형 몰입 영어학습법의 안내서이자 한국의 영어 교육 정책 가이드북


이 책에서는 ‘몰입’과 ‘적성’ 영어학습법에 대한 이론적인 배경 지식과 커리큘럼 자체를 총 공개함으로써, 더욱 많은 학부모들이 아이의 영어 교육에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PART 1 ‘초등 영어학습의 7가지 황금룰’에서는 영어학습의 적기, 영어 유치원, 2400시간 노출 법칙, 날마다 학습 원칙 등이 소개되어 있다. PART 2에서는 한국에서 진행하는 미국 연수식 영어학습법과 5단계로 구성된 미국식 한국형 몰입 영어 커리큘럼, 영어 공교육과 원어민 교사 교육 등이 효율적으로 운영되기 위한 방안 등도 제시되고 있다. PART 3 MI 영어학습법에서는 내 아이의 강한 지능과 약한 지능을 파악하고, 강한 지능 차별화와 약한 지능을 보완을 통한 영어학습법을 소개하고 있다. PART 4에서는 미국식 영어연수에서 가장 강조하는 스토리북 리스트와 아이의 인지에 맞는 학년별 영어학습의 주요 사항들을 짚어두었다. 부록 Level Exit Test는 아이의 영어 실력 테스트로 활용할 수도 있지만, 그 단계의 각 영역별 난이도 체크로도 활용해도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