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펙 열풍에서 대안을 찾은 김정태 홍보관 이야기
취업을 준비하는 대학 취업 준비생을 넘어서, 최근 입학사정관 제도가 도입되면서 이제는 중고등학교는 물론이고 초등학교에까지 스펙 열풍이 불고 있다. 전국을 뜨겁게 달구웠던 스펙열풍을 지켜보면서, 이것은 아닌데.. 하는 생각으로 김정태 홍보관은 "스토리가 스펙을 이긴다"라는 책을 썼고, 서점가에서는 주제의 탁월성을 인정 받아 베스트 셀러로 올라가기에 이르었다.
스토리 개발의 위한 첫번째 관문으로 영어에 문을 두드리다.
얼마 전까지 김정태 홍보관과 지방 강연회를 돌면서, 끝없이 했던 말이 유통기간이 있는 '스펙'에 집중하지말고 시간이 지날 수록 자신의 가치를 인정 받는 작품처럼 자신만의 핵심역량에 입각한 '스토리'를 개발할 것을 권하고 다녔다. 스펙과 스토리'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가 있지만, 이번에는 영어에 관한 스펙과 스토리의 얘기를 하려고 한다.
영어는 이미 한국에서 자신의 역량을 측정하는 도구화가 되어져 있다.
앞서 얘기한 것처럼 자신만의 핵심역량에 입각한 '스토리'를 개발해야하는데, 한국에서는 그 핵심역량의 최전선에는 영어가 놓여져 있다. 다른 조건이 아무리 우수해도 간혹 자신의 직무에 영어활용도가 낮아도 영어실력은 우리의 역량을 측정하는 도구화가 되어져 있다.
스펙 영어는 레드 오션이며, 유통기간이 존재한다.
그럼 우리는 어떤 식으로 영어공부를 접근해야할까? 앞서 설명한 것과 마찬가지로 스펙 중심의 유통기간이 있는 토익이나 토플 점수를 위해서 노력하기 보다는 실제적 영어 활용도에 맞춘 의사소통 능력에 촛점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회사들도 점차 신입직원들의 토익 점수를 신뢰하지 않기 시작했고, 점수로 유학을 가기는 하지만, 실제적 영어 능력이 따라주질 안아서 실패하고 돌아오는 경우도 많이 보게 된다.
과연 대안은 있는가?
어학에 있어서 핵심 과제중에 하나가 의사소통 능력을 점증할 방법이 있는가?인데, 과연 있을까?
항상 입시점수 수석자가 하는말! "학교 공부에 충실했어요!!"
나름의 생각을 나누기 위해서 먼저 상식적인 이야기를 하면, 언어는 크게 '말하기'와 '쓰기'로 구분되는 '표현의 영역'과 '읽기'와 '듣기'로 구분되는 '이해의 영역'이 있다. 물론 또 구어(말하기, 듣기)와 문어(쓰기, 읽기)로 구분되기도 한다. 중요한 것은 이 4가지 능력을 고루 갖추는 것이 필요하고 중요한데, 이러한 능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 표현을 위해서 자꾸 써보고 자주 말해보거나, 이해를 위해서 자꾸 들어보거나 읽어 보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흥미가 떨어지지 않게 자신의 학습 수준보다 조금 더 높을 것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개인 맞춤형 영어공부를 제안하다
여기서 중요하게 작용하는 것이 개인의 맞춤형이다. 무엇보다 성인학습자들의 경우에는 영어공부를 대개 10년 정도는 해왔다. 따라서 자신의 장점도 있고, 약점도 있다. 학원에 가도 자신의 난이도에 맞는 학습 반을 찾기란 여간 어렵지 않다. 또한 개인 맞춤형으로 들어가면 고비용구조로 가기 때문에 어렵다. 관련된 나름의 대안을 워크샵을 통해서 나눠보고자 한다.
올 초 다인애드 코칭 과정을 이수하면서, 발달되어 있는 선진 외국어 학습 시스템에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보다 자세한 이야기는 워크샵 후에 올려지는 강의안을 통해서 소개될 예정이다.
------------------------------------------------
[국제활동의 스토리 개발을 위한] 영어학습 워크샵
영화같은 영어공부의 시작. 영어 공부에 스토리를 입힌다.
한국의 트랜드 중심의 영어 교육을 넘어 영어 공부의 글로벌 스텐다드를 제시한다.
강의 내용
[강의 1]
영어가 내 인생의 발목을 잡고 있다. 어떻게 이 족쇠를 풀 수 있을까?
UN 거버넌스센터 김정태 홍보관을 통해서 듣는
“국제활동을 위한 나의 영어공부 스토리”
[강의 2]
나에게 맞는 영어 학습법을 찾다. 토익점수보다 자신의 스토리를 영어로 말해보자.
전세계 70개국에서 사용하고 있는 DynEd 코치 하재웅 본부장을 통해서 듣는
“DynEd를 통한 개인맞춤형 영어학습 전략”
강사소개
김정태
「스토리가 스펙을 이긴다」의 저자
「UN, It's My World!」(럭스미디어/근간) 책의 저자,
유엔거버넌스센터 홍보담당관
고려대학교 국제대학원 국제학석사(국제기구 전공)
하재웅
「자원활동은 자원봉사가 아니다」의 공동저자
(주)유앤스토리 교육기획본부 본부장
유엔새천년개발목표 보고서 한국위원회 공동대표
서강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국제정치학석사
Ⅰ. 강연 개요
○ 날 짜 : 2010년 6월 22일(화)
○ 시간 : 저녁 7시
○ 장소 : 숙명여자 대학교 명신관 317호
○ 수강료 : 무료
○ 신청방법 : younstory@gmail.com 으로 이름, 소속, 연락처, 메일주소 기재
주최 : 유엔학생협회 & (주)유엔스토리
등록문의 : Tel 070-8650-2276 or 010-2400-4083 E-mail : younstory@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