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님 승인이 난 후로도 도저히 밖으로 내놓기가 어려워서 수정에 수정을 했지만, 계속 봐도 어설픈 부분이 많네요! 보고서가 아닌 연구 논문을 만들기 어설프게 공공외교라는 화두를 집어 넣었는데, 역시나 어설픕니다. ^^;;그래도 관련된 분들께는 다소나마 도움이 될 것 같아서 공유합니다.
공공외교 전략으로서의 블로그 활용방안 연구
한국해외봉사단 운영방안을 중심으로
차 례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 1
A 연구의 목적 ……………………………………………………… 2
B 선행 연구 검토 ………………………………………………… 7
C 연구의 범위와 방법 ……………………………………………… 8
Ⅱ. 이론적 배경 ……………………………………………………… 10
A 관료형 외교에서 공공외교로의 변화 ………………………… 10
B 공공외교 측면으로서의 해외봉사단 사업과 운영 현황 ……… 11
C 공급자 중심의 운영에 다른 문제점 …………………………… 16
(1) 낮은 인지도 …………………………………………………… 17
(2) 미흡한 활동 경험의 공유 …………………………………… 19
(3) 효율적인 지원체계 부족 …………………………………… 21
D 수요자 중심의 운영 전략 ; 블로그의 개념과 특징 …………… 22
(1) 블로그의 개념과 발전 ……………………………………… 22
(2) 블로그의 특징 ……………………………………………… 25
Ⅲ. 단원들의 블로그 이용현황과 활용의지에 대한 설문조사 …… 36
A 조사 절차 및 분석 방법 ………………………………………… 36
(1) 설문 목적 …………………………………………………… 36
(2) 조사 대상 및 절차 ………………………………………… 36
(3) 설문 응답자의 특성 ………………………………………… 37
(4) 자료 처리 및 분석 방법 …………………………………… 39
B 분석 결과 ……………………………………………………… 39
(1) 단원들의 블로그 이용현황 ……………………………… 39
(2) 해외봉사단 검색 경험 및 블로그 학습경험 …………… 40
(3) 단원들의 블로그 활용의지 …………………………… 42
Ⅳ. 해외봉사단 사업에서 블로그 활용 방안 …………………… 45
A 블로그 활용의 목적 ………………………………………… 45
(1) 사업의 홍보 인식 제고 효과 …………………………… 45
(2) 단원들의 개인 역량 강화 ……………………………… 47
(3) 봉사단 사업부의 업무 효율증대 ……………………… 48
B 블로그 운영 방식 …………………………………………… 48
(1) 단계별 점진적 도입 …………………………………… 49
(2) 자발적 운영과 지원조직 체계 ………………………… 50
Ⅴ. 결론 및 제언 ……………………………………………… 53
참고 문헌 ……………………………………………………… 56
부록 ; 설문지 …………………………………………………… 62
국문 초록
공공외교 전략으로서의 블로그 활용방안 연구
한국해외봉사단 운영방안을 중심으로
한국사회는 정보화 사회의 발전과 급격한 세계화 그리고 다양한 비정부 기구들의 성장에 따른 민주화의 발전으로 새로운 패러다임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변화에 따라서 외교 전략은 기존 공급자 중심의 관료형 외교에서 수요자 중심의 공공외교로 중요도가 변화하고 있다. 공공외교는 주로 공개된 외교를 지향하고, 국민의 이해를 구하며 대중의 참여외교를 의미한다는 점에서 한국해외봉사단 사업과 연관성이 깊다. 그러나 기존의 한국해외봉사단 사업은 대표적인 국민 참여형 공적개발원조 사업임에도 불구하고 지나치게 공급자 중심으로 운영이 되어 왔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공급자 중심으로 운영되어서 발생했던 문제점을 지적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블로그 활용방안을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를 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현재 한국해외봉사단 사업은 모집과 선발에 있어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러한 문제의 원인은 낮은 인지도와 귀국 후 지원 체계 미흡 그리고, 비효율적인 운영체계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고 사업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다음 세 가지 관점에서 블로그를 활용할 필요가 있다. 첫째, 온라인에서 봉사단 사업의 브랜드를 구축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블로그 활용이다. 봉사단 사업의 핵심 참여 계층인 청년층에게 익숙한 온라인 홍보를 강화하고, 검색을 통한 지속적인 노출효과를 통해서 사업에 대한 인식층을 확대해 나갈 필요가 있다. 둘째 개인의 역량개발 차원에서의 블로그 활용이다. 개인의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증명할 수 있는 수단으로서 블로그가 주목을 받으면서 취업에서도 활용되고 있다. 또한 블로그를 통해서 축적된 가치는 자산으로도 인정을 받기 시작했고, 이를 통한 새로운 수익 모델 창출이 개발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셋째, 블로그가 가진 지식경영 측면에서의 활용이다. 블로그가 가진 RSS기능과 집단지성을 활용해서 정보를 공유하며 소통을 강화해 나간다면 봉사단 사업 업무의 효율성을 증대할 수 있게 된다.
블로그가 봉사단 사업에 활용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검증을 통해서 점진적 단계로 도입할 필요가 있으며, 작성 가이드라인을 마련해서 부정적 정보의 파급을 최대한 줄일 필요가 있다. 이러한 모든 운영의 원칙은 자발성에 기반을 두되, 블로그 활동의 지속적인 동기 부여를 위한 운영자 임명과 활동에 대한 유인책(incentive) 마련 등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2009년 8차 국내 훈련 중인 예비 봉사단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을 통해 본 연구에서는 설문을 통해서 단원들의 블로그 활동이 미약하고 이에 대한 학습 경험도 부족하나, 향후 활용의지는 강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따라 봉사단 사업에서 적극적인 블로그의 활용이 요구되고 있다.
연구 결과를 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현재 한국해외봉사단 사업은 모집과 선발에 있어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러한 문제의 원인은 낮은 인지도와 귀국 후 지원 체계 미흡 그리고, 비효율적인 운영체계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고 사업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다음 세 가지 관점에서 블로그를 활용할 필요가 있다. 첫째, 온라인에서 봉사단 사업의 브랜드를 구축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블로그 활용이다. 봉사단 사업의 핵심 참여 계층인 청년층에게 익숙한 온라인 홍보를 강화하고, 검색을 통한 지속적인 노출효과를 통해서 사업에 대한 인식층을 확대해 나갈 필요가 있다. 둘째 개인의 역량개발 차원에서의 블로그 활용이다. 개인의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증명할 수 있는 수단으로서 블로그가 주목을 받으면서 취업에서도 활용되고 있다. 또한 블로그를 통해서 축적된 가치는 자산으로도 인정을 받기 시작했고, 이를 통한 새로운 수익 모델 창출이 개발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셋째, 블로그가 가진 지식경영 측면에서의 활용이다. 블로그가 가진 RSS기능과 집단지성을 활용해서 정보를 공유하며 소통을 강화해 나간다면 봉사단 사업 업무의 효율성을 증대할 수 있게 된다.
블로그가 봉사단 사업에 활용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검증을 통해서 점진적 단계로 도입할 필요가 있으며, 작성 가이드라인을 마련해서 부정적 정보의 파급을 최대한 줄일 필요가 있다. 이러한 모든 운영의 원칙은 자발성에 기반을 두되, 블로그 활동의 지속적인 동기 부여를 위한 운영자 임명과 활동에 대한 유인책(incentive) 마련 등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2009년 8차 국내 훈련 중인 예비 봉사단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을 통해 본 연구에서는 설문을 통해서 단원들의 블로그 활동이 미약하고 이에 대한 학습 경험도 부족하나, 향후 활용의지는 강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따라 봉사단 사업에서 적극적인 블로그의 활용이 요구되고 있다.
※ 주제어 : 공공외교, 해외봉사, 한국해외봉사단, 블로그, KOICA, 한국국제협력단, ODA, 공적개발원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