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봉사

정부파견 장기 봉사단 프로그램 기획안


현재 논문으로 작성하고 있는 내용입니다.
아직은 초안이고 이 분야를 모르는 분들에게 부연 설명이 많이 필요하리라고 생각됩니다.
관련 내용은 지속적으로 자료를 보충해 나갈 생각입니다.

 이념과 의의

 

ㅇ 헌법전문에 명시된 “항구적인 세계평화와 인류 공영”의 이상을 구현. 홍익인간 정신 실현.

- 세계시민의식을 실천하는 청년

- 개도국에서 우리나라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를 고양하고, 우리나라에서 개도국에 대한 문화적 소통을 만들어 낸다.

- 개도국 지역 전문가와 지방의 세계화시대의 국제협력 인력을 양성한다.

- 참여형 사업으로 참가자들의 자발적 프로그램 운영을 장려하고, 온라인 활동을 통해서 지속적으로 국민과 소통하며 활동한다.

 

 

 활동형태와 목적

 

ㅇ 목적별 활동 형태

- 지역개발형 자원활동

- 전문가 양성형 교육 자원활동

- 노무제공형 자원활동

- 문화교류형 자원활동

 

 선발 및 운영

 

ㅇ 선발 대상 : 만 20세 ~ 만 30세

- 대학생부터 대학원생까지 다양한 봉사단 활동 층을 만들어 나간다.

- 국내 각 지방별 인원을 설정하고, 교대/사대/외대 등 다양한 사람들이 지원할 수 있도록 홍보기능을 강화. (귀국 후 각 지방의 국제협력 활동과 연계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병역특례는 농수산 분야와 공대 및 교대 등으로 확대. 체육분야의 선택적 고려

 

 

 사업부(서포터즈) 운영

 

ㅇ 봉사단 독립부서로 운영

- 사업이 가진 특수성으로 독립 부서로 운영하되, 봉사단 사업은 봉사단에 참여했던 사람들을 중심으로 만들어 나간다.

- 30개월 근무제와 5년 제한제를 도입한다.

- 한국의 문화는 인간적 관계성이 필연적으로 중요할 수 밖에 없다. 따라서 사업의 승패는 얼마나 그리고 어떻게 관계성형성을 만들어가면서 단원들의 능력을 개발시켜 내는가에 있다.

 

ㅇ 봉사단 출신을 점차 확대(향후 70%이상)해서 장기적으로는 출신자들 중심으로 운영한다.

- 서포터즈는 교육팀, 행정팀, 현지운영팀, 홍보 및 교육팀, 등으로 구분하되 직원들은 유기적으로 연계시킨다.

- 서포터즈들은 30개월 근무제와 5년 제한제에 적용을 받아 이직을 해야하지만, 다양한 업무와 연계 활동을 통해서 순탄한 이직이 가능하도록 지원한다.(직원 복지에서 교육 기능 강화)

 

 

 수요조사 및 파견 형태

 

ㅇ 선발 때부터 각 기관별 파견 형태를 고려

- 대학교와 협정을 통해서 파견되는 International Master 과정

- 기업과 연계되는 방식 그리고 각 국제기구 및 정부 기구와 연계되는 방식을 고려.

 

 

 파견 기간

 

ㅇ 2년

- 파견 전 6개월의 인터십 과정, 귀국 후 지원되는 대학원 및 인턴십 과정은 포함되지 않는다.

 

 훈련 방식

 

ㅇ 국내 훈련

- 집중 교육 기간은 2주 과정으로 진행하되, 6개월간 진행되는 인턴십 과정 중에 지속적인 활동 및 교육 사항을 점검받는다.

- 인터십과정은 각 파견 요청 기관과의 협조 아래 협의된 기관에서 진행한다.

- 귀국 후 활동에 대한 명확한 그림을 그려줌으로서 활동에 대한 목표의식을 고취시킨다.

 

ㅇ 현지 훈련

- 현지에서 특정 기간에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각 분기별로 진행되는 연수 프로그램이 현지 훈련이 된다.

- 분기별로 약 1개월 씩 자신의 활동을 정리하고 방향을 설정하며, 건강/심리/언어능력/문화적응능력 등을 점검 받는다.

- 지역적 특성과 개인별 상황에 따라 활동 기간 중 4번 이상 받아야 하는 현지 연수 프로그램은 보고서 제출 및 전화 인터뷰 등을 통해서 2회에서 3회만 받을 수도 있다.

 

 

 파견 국가

 

ㅇ 아시아 및 아프리카 중심의 파견

- 각 대륙별 거점 국가를 선정하고 각 거점 국가를 중심으로 활동.

 

 현지 사무소 운영

 

ㅇ 현지에서 활동하는 2년의 기간 동안 분기별로 진행되는 현지 평가 회의

- 평가회의를 통해서 지속적인 문화교육, 안전교육과 더불어서 현지 활동 평가 및 언어능력을 평가한다.

- 분기별 회의를 통해서 활동 영역을 넓힐 수 있는 네트워크를 지원(현지 정부 기관, 국제기구, 각 NGO 등)하고, 개인 상담 및 진로 지도를 통해서 지속적인 자기 성장을 점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