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년취업 전략

[청년멘토링 6] 휴학하고, 영어공부하러 외국에 나가고 싶어요!?


이글은 대통령직속 청년위원회에서 주관했던 2015 병영멘토링 활동 후 메일을 통해서 질문받았던 내용을 정리한 것입니다. 



아래는 의무복무중인 육군으로부터 받은 내용입니다. 

저번에 하재웅 님께서 강원도인제 89대대에 멘토링 프로그램에 멘토로 오셨을때 참여하고옆에서들었었던 000 이라고합니다.

다름이아닌, 요즘 해외에 관련되어서 많은 고민이생겼습니다
그래서 현실적이고 보다 좋은 조언, 말들을 듣고싶어서 제가 그때 하재웅 님께서 해주신 멘토링 이 인상깊어
그 때 메모해 뒀던 메일로 이렇게 질문드립니다.


제가 조언을구하자하는것은? 
제가 군전역 (16. 1월) 후 바로 대학에 복학을하기전 1년간휴학을 할것입니다.그래서 제게는 1년이상의 시간이 있는상황입니다. 

저의 꿈은 간단하게말씀드리자면 제품(전자,운송) 디자이너 를 생각하고 있고, 학과 역시 꿈과 비슷한 곳에 있습니다.
그래서 그 꿈을 이루기위한 계단의 하나로, 영어를 생각하고있고 (회화 위주로) 그래서 군에서도 틈틈히 공부를하고있습니다.

그러나 영어란 것이 언어임에 이론적으로 들어가기 보다, 직접 생활화되어 써가면서 해야 훨씬 적응이빠를것이란것을느꼇고.제 생각에는 단기간 어학연수를 갈 생각을 하고있습니다.(3~4개월) 그래서 전역후 반년이상을 돈을 모으기위해 아르바이트및 취미생활여행 에 치중을 할생각입니다

그후에 제가 모은 돈으로 외국 (고민) 을 가서
짧은 기간임에도 공부, 생활 , 여행 등을 다양한 경험을통해 영어를 실질적으로 쓸 수 있을 만큼 배워오고 싶습니다,


그래서 제가 고민이되는것은 제가 생각하는방향에 맞는 나라는 어디가 될지???  또 제가 어학공부를 효율적으로하기위해 그 나라에 가서 무엇을해야하는지? (어학연수"? , 워킹홀리데이? 등 어떤 방식으로 그나라를 가야 제가원하는목표를이룰지?)

또 그 중 어떤 것을 추천해 주신다면, 그것을 하기위한 절차? 좋은 broker? 어떻게해야 그렇게 할수잇는지 등등..
너무 처음이라 너무 궁금한게 많습니다 ..! 

바쁜시간 내어 답해주시면 정말감사할거같고 오랫동안 고맙게 생각될거같습니다 .. ! ㅎㅎ
좋은하루되세요.

아래는 제가 메일로 답변했던 내용입니다. 

000 님 반갑습니다 ^^ 
이전 메모를 보니, 대화에서 워킹홀리데이를 고려한다고 이야기했었고 그 외에 운송기기 디자인에 대한 이야기들도 있었네요~~ 

먼저 이렇게 기억하고 조언을 구해 주어서 반갑고, 고맙습니다~ 
또한 자신에 대한 보다 세부적인 계획들도 설명해 주셔서 제가 대답하기 훨씬 쉬워질 것 같습니다. 

해외 어느 국가를 가야할지? 그리고 현지에서 어떤 활동을 하면 좋을지?를 문의하셨는데, 
우선 제가 보기에는 전반적으로 계획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제일 먼저 휴학을 왜?하는 것인지?에 대한 것 부터~  

핵심적인 목표(우선은 단 한 가지!)를 잘 세워야 전략이 명확해 지고, 
전략이 명확해서 성과를 만들어서 원하는 목표를 이룰 것입니다. 

휴학을 하는 것이 

1. 재밌게 놀기위해서 
2. 취업을 위한 준비 
(3. 진로를 찾기 위한 경험적 활동) 

진로에 대한 대략적인 목표를 가지고 계시니, 위의 두 가지 중에 우선 한 가지를 선택해서 집중하셔야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작성해 주신 내용들로 짐작해 보면, 
우선 순위는 취업을 위한 준비로 보입니다. 

그럼 그 목표에 맞게 우선 철저한 계획을 세우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취업이 목표라면 ‘영어’는 한 참 뒤어 있는 준비일 수도 있으니까요~  

취업 준비 = 영어 준비 
라는 생각은 참 어리석은 고정관념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래서 제가 조언드리고 싶은 내용은 

1. 취업하려고 분야 및 기업의 상황을 명확하게 파악하기 

우선은 분야의 전문가로부터 조언을 구하십시오. 
잇다 http://itdaa.net   위즈돔 http://www.wisdo.me 등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그 분야에는 어떤 기업이 있고, 그 기업이 원하는 인재는 어떤 것이 있는지? 실제로 재학생으로 어떤 준비를 해야할지? 
그리고 관련 내용을 명확히 파악하려면 책은 어떤 것을 읽고, 인터넷은 어디가야 세부적인 정보들을 찾을 수 있을지? 를 알아보시길~ 

2. 취업의 위한 계획을 세우세요~ 

일반적으로 직무와 관련된 경험을 요구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영어보다는 관련 인턴이나 계약직 근무를 먼저하는 것이 중요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필수적인 관련 자격증, 그리고 대외활동 계획도 필요할 것입니다. 그렇게 종합적으로 자신의 취업 전략을 위해서 중요한 우선 순위들이 정리되어 있어야 합니다. 

3. 휴학에 대한 고민 

위의 내용을 점검하면서 시기적으로 내용적으로 휴학하는 것이 조정될 수도 있다고 생각됩니다. 


* 위와는 별도이면서 또 연계해서 해외활동에 대한 조언도 드리겠습니다. 

1. 가장 좋은 해외활동은 자신의 직무와 연계된 해외활동입니다. 

꿈이 디자인 관련 업무인데, 일반적으로 연계 해외활동을 찾는 것은 쉽지 않을 것입니다. 
그나마 비슷한 것이 해외에서 (디자인관련해서) 시장조사를 하는 파견 프로그램, 
해외봉사단에서 벽화 작업하는 것이 그나마 비슷할 것입니다. 

2. 해외에 나가기 위해서 돈을 버는 어리석음을 경험하지 마시길~ 

해외에서 활동하는 수없이 많은 방법이 있고, 많은 경우 정부 혹은 기업이나 학교의 지원으로 나가는 방법이 너무 많습니다. 
무엇보다 진로계획을 세운 뒤 그에 맞는 구체적인 해외 계획을 먼저 세우고, 이에 대해서 정말 필요한 것이 돈이라고 계획에 잡히면 그때 알바를 통해서 돈을 벌어도 늦지 않습니다. 어디서 어떤 해외활동을 할지에 대한 세부 계획도 세우지 않고, 알바 계획부터 잡는 것은 참으로 안타까운 생각입니다. 

3. 영어를 공부하고 싶다면 정확한 그 목표와 공부 방법부터 확정하시길 

막연하게 영어공부를 시작하지 마시고, 전문가의 조언을 통해서 영어 방법론에 대한 전략과 계획을 먼저 수립하시고, 
그에 대한 연장선으로 어학연수나 해외 활동을 고민하시는 것이 현명하리라고 생각됩니다. 

길게 설명을 드리긴했는데, 궁금해 하시는 부분에 얼마나 부합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이후에도 궁금한 내용이 있다면, 편하게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현재의 상병 신분에서 하나씩 잘 준비해 가신다면, 
1년 후 2년 후에는 정말 놀라운 결과가 있을 것으로 확신합니다. 

000 상병님의 꿈과 열정을 응원하는 
하재웅 드림.